본문 바로가기
리뷰의숲(여행꿀팁)

북촌한옥마을 위치정보 방문시간 주차 포토존 정보

by 여행자의꿈꾸는 리뷰의숲 2024. 11. 27.

북촌한옥마을 위치정보 가을단풍 방문시간 주차 포토존 정보

 

 

안국역 1번출구. 2번출구

방문시간 오후 5시까지

주차정보는 젤 하단에 정리해 두었다.

포토존: 북촌한옥마을 전망대

 

 

북촌은 조선시대에 조성된 양반층 주거지로서 1920년대까지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는데, 1930년대에 서울의 행정구역이 확장되고, 도시구조도 근대적으로 변형되면서 변화가 일어났다.

 

 

 

 

 

주택경영회사들이 북촌의 대형 필지와 임야를 매입하여, 그 자리에 중소 규모의 한옥들을 집단적으로 건설하였는데, 현재 한옥들이 밀집 되어있는 가회동 11번지와 31번지, 삼청동 35번지, 계동 135번지의 한옥 주거지들이 모두 이 시기에 형성되었다.

 

 

 

 

북촌한옥마을은 600년 수도의 역사를 자랑하듯 전통 한옥들이 즐비한 동네로 보통 경복궁에서 창덕궁에 이르는 지역을 가리킨다. 무엇보다 지금도 사람들이 실생활 공간으로 삼고 있는 생활한옥촌이라는 점이 특색이다. 그 가운데 옛 한옥의 정취를 가장 잘 느껴볼 수 있는 지역은 아무래도 가회동 인근이다.

 

북촌한옥마을은 우리 전통 한옥의 매력이 재발견되면서 서울의 여행지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옥 갤러리나 전통 공방, 한옥을 개조한 한옥 레스토랑도 있어 전통적이면서도 이색적인 매력이 있다.

 

골목마다 역사와 과거부터 이어오는 시간이 담긴 북촌한옥마을안에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전통 주거문화에 대한 의미를 전달하는 북촌문화센터, 주민들과 방문객들을 위한 한옥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북촌마을서재와 작은 전시가 있는 공간인 작은 쉼터 갤러리가 있다.

 

 

 

 

북촌 8경

 

북쪽에는 북악산, 남쪽으로는 남산이 보이는 북촌한옥마을은 훌륭한 경관을 자랑한다. 북촌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만 골랐다는 북촌8경. 미로 같은 골목길 사이를 걸으며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자.

 

북촌8경은 어디?

북촌 1경 : 창덕궁 전경

북촌 2경 : 원서동 공방길

북촌 3경 : 북촌로 12길 일대

북촌 4경 : 북촌로11길 언덕

북촌 5경 : 가회동 골목길(내림)

북촌 6경 : 가회동 골목길(오름)

북촌 7경 : 북촌로 11길 일대

북촌 8경 : 삼청동 돌계단길

 

 

 

 

 

 

서울 종로구가 이달부터 북촌 일대 관광객 출입 시간을 오후 5시까지로 제한한 데 이어 내년 7월부터는 관광 전세버스 통행도 막기로 했다. 종로구는 최근 수립한 ‘북촌 특별관리지역 관리대책’에 따라 북촌 일대 전세버스 통행 제한을 내년 7월부터 시범 운영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오버투어리즘’(과잉 관광)으로 주민들이 몸살을 앓는 가운데 소음, 쓰레기 투기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제한구역은 북촌로와 북촌로5길, 창덕궁1길에 이르는 약 2.3㎞ 구간이다.

 

전세버스 불법 주정차가 잦고 이로 인해 교통체증이 심한 곳들이다. 구는 올해 말까지 통행 제한 실시설계와 과태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에 단속을 위한 CCTV 교통시설물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내년 7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해 반년간의 계도 기간을 거쳐 2026년 1월부터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북촌한옥마을 주차장 정보

 

북촌한옥마을 인근의 주차장은 총 3개가 있다. 3곳의 정보를 정리해보자. 주차장은 총 3군데로, 경복궁 주차장, 국립현대미술관 주차장, 정독도서관 주차장이 있다.

 

북촌 한옥마을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장은 정독도서관 주차장이고 삼청동거리와 북촌한옥마을을 모두 돌아다니기에 좋다. 경복궁과 국립현대미술관 주차장은 경복궁을 함께 돌기에 좋다.

 

 

 

 

 

삼청동 공영주차장은 현재 일반인은 이용할수 없다. 지금은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으로 바뀌어 이용할수 없으니 참고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