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의숲(여행꿀팁)

능소화 명소 best 10 능소화 숨은명소 찾아가기

by 여행자의꿈꾸는 리뷰의숲 2025. 7. 1.

능소화 명소 best 10 능소화 숨은명소 찾아가기

 

 

능소화개화시기 꽃말

꽃말과 개화 시기 능소화는 여름철 담장이나 나무를 타고 오르며 붉은색(또는 주황색) 꽃을 피우는 덩굴성 관상식물로, 중국 원산이며 한국에서도 관상용으로 널리 심어집니다.

 

능소화의 한자 이름 ‘능소(凌霄)’는 ‘하늘을 타고 오르다’ 또는 ‘하늘을 능멸하는 꽃’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능소화 꽃말

첫번째 꽃말

명예, 영광: 능소화는 과거 조선시대에 양반집에서만 키울 수 있었던 꽃으로, 과거급제와 관련해 ‘명예’ 또는 ‘영광’의 꽃말을 갖고 있습니다.

 

 

두번째 꽃말

그리움, 기다림: 또 다른 대표적인 꽃말로는 ‘그리움’과 ‘기다림’이 있습니다. 이는 능소화에 얽힌 전설 때문인데, 궁녀 소화가 임금을 그리워하며 담장을 타고 오르는 꽃이 되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

 

능소화 개화 시기 꽃 피는 시기

7월~8월, 여름철에 화려한 붉은색 꽃을 피웁니다. 열매 맺는 시기: 9월~10월에 열매가 맺힙니다. 요약하면, 능소화는 여름에 피는 붉은 덩굴식물로, 꽃말은 ‘명예’, ‘영광’, ‘그리움’, ‘기다림’이며, 개화 시기는 7~8월입니다.

 

능소화가 아름다운 이유 능소화가 아름다운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색감과 우아한 자태 능소화는 주황색에서 붉은색에 이르는 강렬하고 화려한 색상으로, 여름철 담장이나 나무를 타고 오르며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나팔 모양의 큰 꽃과 부드러운 주름진 꽃잎이 우아함을 더합니다. 고귀한 상징성 조선시대 양반집에서만 키우던 꽃으로, 고귀함과 명예, 영광을 상징합니다. 과거시험 장원급제자의 화관을 장식하는 어사화로도 사용되어 ‘양반꽃’이라 불렸습니다.

 

강인한 생명력과 품위 있는 낙화 능소화는 여름의 뜨거운 햇살에도 강인하게 자라며, 꽃이 질 때 꽃잎이 흩어지지 않고 통째로 떨어져 품위와 절개를 보여줍니다. 이는 동백과 함께 보기 드문 특징으로,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여인의 아름다움과 그리움의 상징 능소화의 고운 색과 자태는 여인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전설 속에서 그리움과 기다림의 꽃말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긴 개화 기간과 시원한 그늘 6~8월에 걸쳐 꽃을 피우며, 무성한 잎이 그늘을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로 인해 여름 정원에서 더욱 인상적인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이처럼 능소화는 화려함과 고귀함, 강인함, 그리고 품위 있는 낙화까지 다양한 매력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여름꽃입니다.

 

 

능소화 숨은 명소

아래는 전국 각 지역(전라권, 충청권, 경상권, 제주권, 서울권, 강원권)의 능소화 숨은 명소를 정리한 목록입니다. 대표적인 명소와 함께, 조금 덜 알려진 곳도 포함했습니다.

 

전라권 담양 삼지내마을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삼지내마을은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인증 마을로, 고택과 낮은 돌담, 능소화가 어우러진 고즈넉한 풍경이 일품입니다.

 

담양 돌담길 돌담을 타고 흐드러지게 핀 능소화가 장관을 이룹니다.

 

충청권 아산 외암민속마을 약 500년 전부터 형성된 전통 마을로, 돌담길을 따라 능소화가 피어나 정겨운 풍경을 제공합니다.

 

아산 도고 신언리 벽화마을 골목 담장에 능소화가 피면 벽화와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공주 제민천 골목길 한옥 카페 루치아의 뜰 인근 골목길 가정집 담장 너머로 능소화가 아름답게 핍니다.

 

논산 야화리 벽화마을, 논산 감곡리 구멍가게 벽화와 능소화가 어우러진 포토존으로, 조용히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능소화 숨은 명소

경상권 대구 인흥마을 문익점 후손들의 집성촌으로, 고택과 흙담, 능소화가 조화를 이루는 대표적 명소입니다.

김해 수로왕릉 한옥 담장과 능소화가 어우러진 풍경이 그림처럼 아름답고, 산책로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부산 월륜사 부산에서도 능소화를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한적하고 평화로운 분위기입니다

 

능소화 숨은 명소:제주권 제주 비체올린 제주에서 능소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조용하고 특별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능소화 숨은 명소:

서울권 서울 뚝섬한강공원 ‘능소화 벽’이 유명하며, 덩굴이 벽면을 타고 흐드러지게 피어 장관을 이룹니다. 서울 북촌한옥마을 한옥 담장과 어우러진 능소화가 아름답고, 사진 명소로 인기가 많습니다. 부천 중앙공원 능소화 터널이 조성되어 있고,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좋습니다.

 

능소화 숨은 명소:강원권 추가 명소 강원권은 능소화 명소로 널리 알려진 곳이 상대적으로 적으나, 일부 한옥마을이나 전통 담장이 있는 곳에서 능소화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