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주택연금 이렇게 바뀐다 월 최대 331만원 예상연금조회 알아보기

2024년 주택연금 이렇게 바뀐다 월 최대 331만원 예상연금조회 알아보기_나이 들면서 미래형 보장을 받을수 있는 주택연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무엇이고 지난 12일부터 확대된 기준과 월지급금 변화와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정리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가격 12억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 용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1.평생 연금 지급 : 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평생 동안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내 집 계속 거주 : 가입자는 연금을 받으면서도 내 집에서 계속 거주할 수 있습니다.
3.국가 보증 :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가입자의 연금 지급을 보증합니다.


✅ 주택연금의 담보제공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당권방식 : 주택소유자가 소유권을 가지고 공사는 담보주택에 저당권을 설정합니다.
신탁방식 : 주택소유자가 주택을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신탁(소유권 이전)하고 공사는 우선수익권을 담보로 취득합니다.

주택연금의 월지급금은 가입자의 나이, 주택가격, 연금수령기간 등에 따라 산정됩니다. 월지급금은 주택가격의 약 7~9%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내 집을 담보로 제공하면 평생 동안 연금을 받으며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www.hf.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계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예상연금조회를 바로 하실수 있습니다.

1. 주택소유자 생년월일년도, 월, 일, 만나이
2. 배우자 생년월일예/아니오 표기
3. 주택구분일반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목적 오피스텔
4. 주택 가격주택가격은 아래에서 확인
5. 최저층 여부예, 아니오 표기
6. 연금 지급방식종신형등 6가지중 선택
7. 월지급금 지급유형정액형, 초기 3년,5년,7년,10년,
8. 월지급형 선택 조회하기

1.한국부동산원의 인터넷 시세
2.국민은행의 인터넷 시세
3.공시가격(공시가격이 없는 경우 시가표준액)
4.공사와 협약을 체결한 감정평가업자의 최근 6개월 이내 감정평가액을 순차적으로 적용하며, 아파트 등의 최저층은 하한가를 적용, 나머지 층은 하한가와 상한가의 일반평균가를 적용합니다.

  • 다만, 신청인이 요구하는 경우에는 감정평가액을 최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감정평가비용은 신청인이 부담함)
  • 시세가 12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월지급금은 12억원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2024년 주택연금 대출한도

지난 12일 신규신청자부터 주낵연금에 가입할수 있는 주택의 공시가격이 9억원에서 12억원이하로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가입대상 주택공시가격

9억원이하-12억원이하

신규 가입자 총 대출한도

상한 5억~6억원

2억미만 1주택자

감정평가수수료 면제

가입조건 완화

주택연금 유의사항

젊은시절에 노후준비를 잘 해두었다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수 있지만 세상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노후준비를 잘 해두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식들 뒷바라지에 노부모를 모시고 살다보니 작게 든 연금으로는 노후생활을 편히 하기 어려운데요. 이럴때 대부분 주택연금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택연금을 신청하기 전에 알아보면 좋을것이 있어 기록삼아 올려봅니다. 저또한 주택연금을 받길 소망하기 때문에 유의사항은 절대 주택연금에 가입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글을 읽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올바른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1. 월지급액 변동불가고정된 월 지급액 때문에 집값이 상승해도 연금은 그대로 입니다.
2. 중도해지시 많은 손해초기보증료 환급이 불가하고 지급받은 연금액의 복리이자 반환해야합니다.
3. 이사의 어려움주택을 담보로 했기 때문에 이사하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4. 높은 가입비 연보증료초기 가입비가 주택가격의 1~1.5배 (9억 이하만 적용)
5. 상속재산 부재자녀들에게 상속해줄 재산이 없습니다.

부가설명을 하자면 중도해지후 3년 이내에는 재가입을 할수 없습니다. 또한 주택연금을 받으면 부모가 사망한후 해당 주택은 처분하게 되는데요 이때 정산이 이루어지는데 만약 주택을 처분한 금액이 지금까지 받은 연금의 지급총액보다 크다면 그 차액은 상송인에게 지급되지만 받은 연금이 많다면 자녀들에게 상속할 재산은 없습니다.

2024년 무료운세 갑진년 12띠별운세 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