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개통 절세전략 꿀팁 총정리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개통 절세전략 꿀팁 총정리_국세청은 31일 근로자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개선된 연말정산 미리보기와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개통했습니다.

2024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올해 신용카드 사용 금액과 과거 공제 금액을 기초로 내년 연말정산 세액을 계산하고 절세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 시즌이 곧 돌아옵니다. 오늘은 13월의 월급을 챙겨드리기 위해 연말정산 꿀팁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작년과 달라지는 부분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근로자가 1년 동안 벌어들인 근로소득에 대해 원천징수된 세금을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과 비교하여 정산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근로자는 매월 원천징수를 통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른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자가 납부한 원천징수세액보다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이 적다면 환급을 받게 되고, 반대로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이 더 많다면 추가 납부를 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세부 사항을 고려하여 세금을 정산하기 때문에, 정산을 통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환급 항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근로자 본인 및 가족의 의료비, 교육비, 보험료 등
2.주택청약종합저축, 연금저축 등
3.기부금, 도서구입비, 문화비 등
4.2023년 연말정산은 2022년 귀속분에 대한 것으로, 2023년 1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13월의 월급을 챙기기 위해서는, 미리 자신의 세부 사항을 확인하고 필요한 증명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소화 서비스(https://www.nts.go.kr/)를 이용하면, 연말정산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소득공제가 끝난후 산출된 세액(월세 포함)
소득공제근로소득공제, 특별공제,인적공제 해당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미리보기 서비스는 이용이 간편합니다.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해 공동·금융인증서 사용 또는 간편인증하고

▲접속 후 장려금·연말정산·전자기부금→편리한 연말정산→연말정산 미리보기 선택하면 됩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는 부양가족 공제, 부양가족의 교육비·기부금·신용카드 등을 누가 공제받는 것이 더 유리한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기부금·연금저축·보험료 등 공제항목을 분석해 추가로 사용·납입하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국세청은 연말정산 때 놓치기 쉬운 6개 공제항목을 정밀 분석해 공제요건은 충족하나 공제받지 않은 근로자에게 직접 맞춤형 안내도 제공해줍니다.

맞춤형 안내에서는 국세청에 신고한 자료와 간소화자료 등을 정밀 분석해 요건을 충족하는 근로자에게 항목별 정보를 개별 제공하며, 맞춤형 안내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 팝업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청년·경력단절여성·장애인·60세 이상 근로자들이 최대 200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취업자 소득세 감면 정보도 제공하고, 학자금상환액 교육비·오피스텔 월세액·주택관련 차입금이자 등에 대해서도 공제요건을 갖춘 근로자에게 공제정보를 안내하므로 해당사항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절세전략을 잘 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 개정한 고향사랑기부금·수능응시료·대학입학전형료·영화관람료도 공제받을 수 있으므로 빠짐없이 활용하고, 노동조합비는 조합이 다음 달 30까지 회계공시를 한 경우만 공제가 가능하다는것 잊지마세요.

✅ 아래는 함께 보시면 도움되는 글입니다.

2024 연말정산 세액공제 총정리 기간 기부금 월세 변경사항 알아보기

2024 연말정산 미리보기 모르면 손해 신용카드 체크카드 세액공제 받는법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는 미리 채워진 지난해 연말정산 공제금액을 수정하고, 올해 예상되는 총급여액과 기납부세액을 입력하면 예상 환급(납부)세액이 자동 계산됩니다.

또한 먼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액 계산하기의 경우, ‘미리채움’으로 제공하는 1~9월분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10∼12월 사용 예정 금액을 입력하면 예상 소득공제금액이 자동 계산됩니다.

11월은 종합소득세 중간납부달

연말정산 절세전략팁

인적공제, 보험료·연금저축 등 공제항목을 지출 계획에 맞춰 수정하고 공제한도 초과·미달액 등의 정보를 활용해 절세 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결제수단·사용처별 공제율이 상이하므로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높은 현금영수증·전통시장 등의 사용 비중을 높이면 소득공제금액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15%, 현금영수증·도서·공연 등 30%, 전통시장 40%, 대중교통은 80% 공제합니다.

앞으로 기부 의사나 저축 계획이 있는 경우 고향사랑기부금과 연금저축을 활용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