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년운세 이지함의 토정비결 무료보기

2024년 신년운세 갑진년의 길흉화복 토정비결 무료보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정비결은 조선 후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신년이 되면 어르신들이 재미로 보는 보는 민간 운세입니다. 토정 이지함 선생이 예로부터 돌던 예언이나 점술을 정리하여 펼쳐낸 우리나라 고유이론으로 놀라운 적중률을 자랑하며 지금도 사랑받고 있는 점술인데요. 요즘은 이지함의 토정비결을 현대적인 시간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신년총운을 보는데 오늘은 무료 토정비결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4년 신년운세

2024년 신년운세 이지함의 토정비결 무료보기

토정비결은 정월 초승이 돌아오면 어르신들이 가족 모두를 모아놓고 한 해 신수를 알아보는 풍속이 있었는데요. 옹기종기 모여앉아 자신의 신년운세를 보는것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원래는 주역을 기반으로 하지만 생시를 잘 모르는 서민들도 한 해 신수를 점칠 수 있도록 생시를 제외한 생년, 월, 일만으로 괘를 얻고 개인의 길흉화복을 중심으로 풀이하고 있어서 일반적인 사주풀이와는 조금 다릅니다.

✅ 토정 이지함 선생은 누구?

이지함선생은 흙담 움막에서 사셨다고 해서 토정이라는 호가 붙었는데 궁핍한 서민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보살피려고 애쓴 조선 중기의 진보적인 정치가셨습니다.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태도와 시대를 뛰어넘는 기이한 행동가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신토불이 우리 고유의 점술인 토정비결을 통해 다가오는 2024년 한 해의 운세를 알아보세요. 물론 재미로 알아봅니다.

토정비결 보는 tip

모두 아시다시피 음력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음력설(양력으로는 2024년 2월 10일 설날)이 2024년의 시작입니다. 음력달력을 확인해 보세요.

여러가지 운세 보기

  • 신년 총운
  • 재물및 성공운
  • 창업 이전 이사운
  • 가정의 평화 애정운
  • 학업 승진 대인운
  • 건강및 소망운
  • 1월 ~ 12월 운세

토정비결을 보는 방법은 백단위인 상괘(上卦), 십단위인 중괘(中卦), 일단위인 하괘(下卦)를 합하여 세 자리수로 된 괘를 완성시켜 책에서 해당 숫자를 찾아보면 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백단위는 나이와 해당 년의 태세수(太歲數)를 합한 뒤 8로 나눈 나머지 숫자이며, 나머지가 없으면 8입니다.

십단위는 해당 년의 생월 날짜 수(큰달은 30, 작은달은 29)와 월건수(月建數)를 합해 6으로 나눈 나머지 수, 일단위는 생일수와 일진수(日辰數)를 합한 뒤 3으로 나눈 나머지 수입니다.

이렇게 해서 얻은 세 단위의 숫자를 찾으면 그해의 전체 운수에 대한 개설이 나오고, 이어 월별풀이가 나옵니다. 특히 열두 달의 운세를 4언3구의 시구로 풀이하고 있어 재밌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은 ‘뜻밖에 귀인이 내방하여 길한 일이 있다.’, ‘구설수가 있으니 입을 조심하라.’, ‘봄바람에 얼음이 녹으니 봄을 만난 나무로다.’ 등과 같이 주로 부귀ㆍ화복ㆍ구설ㆍ가정 등 개인의 길흉화복이 중심을 이루고 있어 이해하기가 좋습니다.

✅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26세,음력5월 2일 인사람의 토정비결 보는 방법.

먼저 태세는 나이로봅니다(나이는 만나이가아니고 한국나이)
26세를보면 기미(양띠) 밑에숫자를보면 – 7

두번째, 월건을보면 5월 밑에 숫자 – 4

마지막으로, 일진은 5월달과 2일이 만나는칸 – 3

위사람의 괘는 743 입니다. 책을 펼쳐 보면 페이지 마다 우측상단에 한문으로 세로로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완성된 743을 찾아읽으면 됩니다.
생일은 음력이고, 나이는 한국나이로, 743은 페이지가 아니고 우측상단의 숫자입니다.이점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무료 운세 확인하기

함께 보면 좋은글

2024년 갑진년 청룡띠 대박띠

2024년 12지신 12띠 십이간지 정리

무료운세 본인 스스로 알아보는 방법

토정비결을 보기 위해서는 두단계의 조건표가 있어야 합니다.

1.괘상수 만들기

2.만든 괘상수를 통해 알아보기

태상수(상괘)구하기중괘(중수)구하기하괘(하수)구하기괘상수 완성하기
나이/생년생일에 해당하는 숫자생년월일 교차숫자 완성된 숫자

태상수(상괘)구하기

2024년 상괘

예를 들어 1962년생 상괘에 해당하는 숫자는 5입니다. 그러니까 괘의 맨 앞에 오는 숫자가 5라는 뜻입니다.

중수(중괘) 구하기

중괘

중괘는 태어날 월의 숫자입니다. 저의 경우는 8월이기 때문에 숫자 5입니다.

하수(하괘) 구하기

하괘

하수(하괘)의 숫자는 본인의 태어난 월과 일이 교차하는 곳의 숫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8월4일생이면 숫자 1에 해당합니다.

이제 완성해 볼까요? 1662년 8월 4일생의 경우 조합된 숫자는 551입니다. 이때 결과를 알아보고 싶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토정비결이라고 쓰시고 지금 자신의 숫자를 검색하면 2024년 토정비결 운세를 바로 알아보실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