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 증상 10가지 생존율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 초기 증상 10가지 생존율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여성이라면 늘 걱정하고 두려운것이 바로 유방암입니다. 옛날과 달리 요즘은 유방암에 걸린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고 잘 치유하면 건강하게 회복이 가능한 암인데요. 암종류중 특히 유방암은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증상을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유방암 초기증상과 증세,생존율 그리고 치료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유방암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유방암이란?

유방은 기름샘이 변형된 것으로서 피부의 한 부속 기관입니다. 젖을 분비하는 샘인 유선(젖샘)과 젖을 유두(젖꼭지)로 운반하는 유관, 그리고 지방 조직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선은 두 번째 늑골(갈비뼈)과 여섯 번째 늑골 사이, 좌우로는 복장뼈(흉골, Sternum)와 겨드랑이 중심선 사이에 분포합니다. 유방의 주요 기능은 출산 후의 수유로, 아기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을 공급합니다.

유방암유방 밖으로 퍼져서 생명을 위협할수 있는 악성 종양 입니다.
남성 유방암남성의 유방암은 여성 유방암의 1% 이하로 침윤성 유관암이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유방암 원인은?

유방암의 원인요소는 우선 비만,음주,방사선 노출과 유방암 가족력등이 있습니다. 호르몬과 관련해서는 너무 이른 초경과 늦은 폐경이 원인이 되거나 폐경 후의 장기적인 호르몬 치료와 모유 수유를 하지 않았거나 노산이 였을때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초기에 뚜렷한 자각 증상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 없이 발견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자가진단법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가슴에 통증 없이 멍울이 만져지거나 가슴의 외관이 변화기도 하기때문에 주기적으로 관찰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초기 증상,증세는?

1. 유방의 모양변화

첫 번째로 주의해야 할 신호는 바로 유방의 크기나 모양의 변화입니다.한쪽 유방이 다른 유방에 비해서 크거나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 겨드랑이 밑에서 만져지는 덩어리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만져지는 덩어리가 있습니다.덩어리는 보통 단단하거나 불규칙하거나 유방의 보통 질감과는 다르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3. 젖꼭지의 변화

젖꼭지가 뒤집히거나, 붉어지거나, 통증이 생기며, 배출된다면 유방암의 신호일 수 있으니 신속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피부의 변화

유방 피부의 색이 오렌지 껍질의 피부와 비슷한 붉은색이 나타난다면 유방암의 징후라고 하니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5. 유방의 통증

유방의 통증은 다양한 이유 때문일 수 있지만, 지속적이거나 특이한 유방이나 유두의 통증은 유방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6.가슴의 붓기

뚜렷한 이유 없이 한쪽 가슴이 다른 쪽의 가슴에 비해서 더 크거나 부어오른다면 유방암의 징조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유방의 통증은 초기 유방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대부분 유방의 통증은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 제 경우에는 젖을 떼고 난후 유방에 멍울이 잡히고 걸을때 마다 통증이 느껴져 병원을 내원했는데 다행히 유방암이 아니고 유방염증이였습니다.

7. 유두의 분비물

유방암이 진행되면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 주변의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8. 유두의 함몰

유방양성종양의 증상무증상, 통증, 유두분비물, 만져지는 덩어리
유방양성종양의 종류섬유선종, 유방낭종, 엽상종, 비정형세포

유방암 생존율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될 경우에는 생존율이 매우 양호한 암 중 하나입니다. 초기의 유방암 0기와 1기 생존율은 90~100% 입니다.하지만, 유방암이 2기나 3기로 진행되게 되면 생존율이 각각 70%, 50%대로 떨어지고,다른 신체 부위로 전이된 4기에는 생존율이 10~20%대로 하락하게 된다고 하니 꼭 조기 진단 받으시길 바랍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

  • 마늘
  • 올리브유
  • 강황
  • 우엉
  • 가지

마늘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알리신은 독특한 냄새와 알싸한 매운맛을 만들어내는 영양소입니다.
올리브유올리브에는 암세포만 골라서 공격하는 특별한 성분인 오레오칸탈이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심장질환,간질환,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예요.
강황강황은 주로 향신료로 사용이 되지만 항암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있습니다.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를 억제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성분으로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해요.또한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을 잡아 주어 호르몬으로 인한 암 발생 확률을 낮춰줍니다.
우엉우엉에는 리그닌이 아는 성분이 풍부한데요.우엉에는 몸속에 있는 발암물질들을 몸 안에서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줍니다.암세포 수치를 낮춰주고, 암 증식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우엉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여성에 자주 나타나는 유방암과 자궁 암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가지가지에는 항암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시금치와 브로콜리의 2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바로 보라색가지의 색을 유지하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성분 때문입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유방암은 자가 검진이 중요한데 자가 검진의 시기는 생리가 끝난후 2~3일째가 가장 좋습니다.

가성점액종(암종류) 오드리 헵번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