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어금니 꼭 빼야 할까? 발치후 타이레놀 염증 줄이는 방법 3가지

사랑니 발치 어금니 꼭 빼야 할까? 발치후 염증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랑니 발치 후 염증 증상과 대처법 사랑니 발치는 시술 후 어느 정도의 염증을 수반하는 일반적인 치과 시술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염증의 증상과 효과적인 대처법을 숙지하여 원활한 회복 하시길 바랍니다.

젊은 시절 아무 문제가 없던 사랑니를 나이가 들면서 빼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화 현상으로 잇몸뼈 양이 줄어든 어르신이 많기 때문이다. 그냥 두면 아프고, 빼자니 심한 통증 때문에 덜컥 겁이 나는 사랑니,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지만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사랑니 발치

노화로 잇몸뼈 줄면 통증 유발

노화로 잇몸뼈 줄면 통증이 유발됩니다. 사랑니라고 불리는 치아는 큰 어금니중 세번째 위치인 제3 대구치를 말하는데 그강 내에 제일 늦게 나는 치아로 지치 하고 불리기도 합니다.

어금니 사랑니는 다른 이와 마찬가지로 음식물을 씹어 소화하기 좋은 형태로 기능을 해야하지만 비 정상적으로 사랑니가 자란다면 음식물 섭취후 칫솔이 닿지 않고 음식이 끼기 때문에 염증과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사랑니를 뽑지 않고 그냥 둘 경우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잠을 못자거나 할때 염증이 잘 생길뿐 더러 주의의 뼈까지 염증이 옮길수 있기 때문에 사랑니는 뽑는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꼭 발치해야할까?

사랑니는 우리가 가진 어금니 중에서 맨 안쪽에 자리 잡은 치아입니다. 사람에 따라 1~4개가 나고, 간혹 하나도 나지 않은 사람도 있는데 이때 사랑니가 났다고 꼭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사랑니가 주변의 큰 어금니처럼 올바른 방향으로 나와 있으며, 칫솔질로 잘 닦이는 등의 관리가 용이하다면 빼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또 음식을 먹을 때 사랑니가 ‘씹는 기능’을 하고 충분히 하고 있다면 굳이 발치할 필요가 없으며 적절한 관리만 해준다면 큰 어금니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랑니가 똑바로 나지 않고 비스듬히 누워서 자란다거나 잇몸에 묻힌 형태로 자란다면 발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사랑니 때문에 주변 잇몸이 붓고 아플 때,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자주 끼이는 음식물이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을 때는 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밖에도 사랑니에 충치가 생겼는데 치료가 어려울 때, 사랑니 앞의 어금니 치료 시 방해가 될 때는 발치를 꼭 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해야하는 이유 2

최근에는 어르신들도 사랑니를 발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박관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고령화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으로 잇몸뼈가 충분히 있는 젊은 시절에는 사랑니가 아무 증상 없이 뼛속에 완전히 묻혀 있다가 나이가 들어 잇몸뼈 양이 줄면서 주변 잇몸과 인접한 치아를 계속 자극해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충치를 유발하고, 사랑니 앞에 있는 어금니까지 발치해야 하는 상태로 악화할 수 있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사랑니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전문가와 상의한 후 바로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른 치아와 잇몸에 영향을 주는 데도 두려운 마음 때문에 계속 미루다 보면 인접 치아를 망가뜨리고 주변 뼈를 녹이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사랑니는 발치 후 주의사항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치 후 2시간 정도는 솜을 물고 있어 지혈해주어야 하고 이때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발치후 바로가 중요합니다. 발치 후에는 피가 멈춘 후에 첫날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고 다음날 부터 천천히 음식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특히 사랑니가 누워서 자란 경우 잘못 뽑으면 턱 신경 손상과 감각마비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인정받은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부작용과 합병증을 줄일 수 방법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걱정된다면 꼭 보세요. 주의사항 8가지

사랑니 발치후 통증줄이는법 3가지

사랑니 발치후 통증 땜에 울고 싶은 심정입니다. 솔직히 한 2년 전쯤 윗쪽 사랑니를 뺐을 이렇게까지 아프지 않아서 사랑니 발치 하기전까지만 해도 걱정하지 않았는데요.이번에 뽑은 사랑니는 아랫쪽 매복인데다가 염증까지 좀 있어서 뽑을 때도 정말 힘들었는데 다 뽑고 나서도 사랑니 발치후 통증이 심해 눈물 났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염증이 많아서 이번에는 꽤 불편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마취에서 깨니…진짜 그야말로 지옥 그 자체입니다. 사랑니 발치후 통증도 문제지만 발치한 부분이 보기 힘들 정도로 심하게 부어서 매일 매일 차갑운 냉찜질을 하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먹고있어요.아직까지도 사랑니 발치후 통증 있어서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워 너무 고민입니다.아랫쪽 매복 사랑니인데다가 염증이 있었어서 좀 오래 갈 거라는 생각은 했었는데 막상 이렇게 겪어보니까 너무 힘드네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참으셨는지 궁금해요.이 불편함을 언제까지 감수해야 될까요? 조금이라도 완화할수 있는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사랑니 발치 후 통증에 타이레놀이 좋다고 해서 챙겨 먹고 있는데 그래도 불편힘들어요.

매복사랑니발치는 부작용과 후유증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후 발치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