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 김포시 서울편입 이유 2가지(ft. 행정구역 지도)

메가시티 김포시 서울편입 이유(ft. 행정구역 지도)_서울시의 메가서울 이야기는 이미 오래전부터 정치권에서 나오던 선거용 정책 중 하나였습니다. 다만 김포의 경우 메가서울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이번에 여당의 당론으로 김포가 포함되었고 김포 서울 편입 이슈가 불거지면서 다시 메가시티 서울이 급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가시티 서울의 변천사와 김포 편입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김포시 서울편입

메가시티 서울의 변천사

김포

과거 메가시티 서울이라고 했을때는 거론지역이 부천, 광명, 성남, 하남, 구리, 남양주, 의정부 였습니다. 이 모든 지역을 묶어 메가서울 혹은 메가시티 또 다른 이름은 서울ㅌㄱ별도 라는 이름으로 한거번에 묶자였습니다.

그러다 이번에는 김포도 서울로 편입하자며 서울과 김포시가 손을 잡았는데 찬반논쟁이 분분합니다. 여당에서는 기존 메가서울에서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의정부, 남양주를 떼어내고 대신 김포를 서울로 편입시켰습니다.

아래 첨부한 사진과 위의 첨부사진을 비교해 보면 훨씬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김포편입

아이들과 서울에 관한 공부를 할때 지도를 보면서 변천사를 보는것이 가장 이해도가 빠릅니다. 지금의 서울은 1995년 서울 대개혁때 확립 된 후 약 30년째 바뀐게 별로 없습니다. 서울 인접 경기도에서 동단위로 주고 받기 했지만 25개 행정구라는 큰틀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1973년 서울은 강남4구는 성동구라 불렀고 한강이남의 핵심지는 영등포구 였습니다. 논현동의 영동시장은 영등포 동쪽에 있는 시장이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이고 영동대교 또한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서울행정구역

2024년 우리나라 행정구역 행정지도 수도권단위 알아봐요

정치권에서는 경기도를 서울로 편입하자고 계속 서울통합을 거론했고 경기도가 서울로 편입하고자 하는 큰 이유는 규제 및 예산입니다. 이번에 김포시 서울편입또한 같은 이유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방자체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각 지자체는 거둬드린 세금으로 재정을 관리 운영합니다. 이런 사항은 서울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서울엔 대기업의 70% 이상이 서울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법인세가 많이 걷히고 집값도 비쌉니다. 거기에 특별시이기 때문에 일반 지자체보다 국고 사용에 있서 자유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도는 서울로 편입되기를 바라기도 하고 글로벌도시로 거듭나기 때문에 김포시민들은 집값이 오를거라는 기대도 하게 됩니다.

김포시 서울편입 이유

서울시와 김포시 면적비교

서울 인접지역이 과천, 하남등을 합쳐 메가서울로 만들자고 했을때 김포는 빠져 있었습니다. 그러다 여당과 김포시장을 주축으로 김포 도 서울로 편입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오세훈 시장은 김포시장을 만나 내년도 예산안 발표 기자설명회에서 김포시의 편입을 비롯한 국민의힘의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김포편입은 절차가 복잡합니다. 서울 행정구역 개편 특별법을 발의 해야하고 주민투표과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김포의 서울 편입은 하남, 과천편입과 관련해 찬성론과 반대론에 맞부딪고 있습니다.

내년 총선을 위해 표잡기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